한국사업관리연구원 드론교육원

드론자격의 종류와 등급 본문

카테고리 없음

드론자격의 종류와 등급

황펠러드론 2022. 9. 4. 00:10

 

 
 
[공지] 드론자격의 종류와 등급
 한국사업관리연구원  2021. 7. 3. 20:48
 
 
인천시 서구 로봇랜드로 155-11 로봇타워
<(주)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의 본부는 인천시 서구 로봇랜드로 155-11 5층에 위치하며 약 40평형의 사무실 입니다.>
오늘은 수도권에 위치한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의 드론교육원에 대하여 소개를 해 보기로 합니다.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의 드론교육원중의 하나이며 수도권에 위치한 곡산 드론훈련장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산황동 751-2에 위치히고 있습니다.
경의선 곡산역 2번 출구로 나와서 약 5분거리 입니다. (여성의 경우 7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한국사업관리연구원 드론훈련장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산황동 751-2 드론교육원
수도권의 근거리에 위치한 드론교육원입니다. (용산역에서 경의선 타고 오시면 곡산역까지 30분거리입니다)

그럼 먼저 드론의 국가자격증에 대하여 설명을 드립니다.
드론 국가자격 종류
황순용 - 드론교육원-수도권-경기고양시 일산 - 드론국가자격
드론국가자격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집니다.
 
드론국가자격증의 종류
좀더 명확하게 도표로 제시하여 보면 아래표와 같이 정리됩니다.
 
드론국가자격증 분류 2021.03.01 시행 , 항공안전법
그럼 한국사업관리연구원에서 교육하는 드론 자격에 대하여 소개를 드립니다.

2021년 3월1일부로 드론자격증은 1종, 2종, 3종, 4종으로 구분되게 되었다.
먼저 자격증을 구분한 것은 무엇인가? 이는 드론의 무게이다.
우리가 주로 드론이라고 불리는 것은 초경량비행장치를 뜻한다.
초경량이라는 것은 무게를 중심으로 분류한 것으로 초대형, 대형, 중형, 소형 , 경량 그리고 그 이하가 초경량이다.
자세한 무게에 대한 구분기준은 이곳에서는 생략한다.

드론 자격증 취득방법은
1. 학과시험은 전문학원은 자체시험으로 면제가 되며, 사용사업체 즉 사설교육원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컴퓨터 로 보는 1종, 2종, 3종에서는 보게되며, 4종은 온라인 수업 및 온라인 학과시험을 본다.
http://www.kotsa.or.kr/main.do
2. 사용사업체에서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학과시험을 보게된다. 험공부는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를 제시하는 아래 사이트(mobilerobot.co.kr)에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3. 실기시험은 1종, 2종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험을 보나, 3종은 실기시험이 없이 비행경력6시간만 확보하면 된다.

01. 드론국가자격 1종

1종은 자체중량 150kg 이하에서 최대이륙중량 25kg를 초과하는 기준에 대한 자격기준이다. 
이는 주로 중산업 및 중농업분야에서 운용되는 드론운용자를 위한 자격기준이다.
현재는 그리많은 기준이 없지만 장차 발전되는 사업분야를 고려한 자격기준이다
자격획득을 위한 과정은 먼저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을 합격하여야 합니다.

전문교육기관은 학과시험이 자체시험으로 교통안전공단의 학과시험이 면제가 됩니다.
그러나 사설교육기관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실기시험은 전문교육기관은 자체실기시험장에서 실기시험을 보게되며,
사설교육기관은 전국의 10개 실기시험장에서 실기시험을 봅니다.
실기시험을 위해서는 실비행시간 20시간의 비행경력이 증명 되어야 합니다.

실기시험과목은1. 이륙비행 2.공중정지비행, 3. 전진 및 후진수평비행, 4.삼각비행, 5. 원주비행, 6.비상착륙 7.정상접근 및 착륙,8 측풍접근 및 착륙비행으로 이루어 집니다.
1종은 등급별 자격기준이 주어집니다. 등급별 자격기준은 아래 그림과 같은 시간기준으로 주어집니다.
 
먼저 조종자 자격기준은 20시간 비행과 학과시험을 합격하고 실기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지도조종자 자격기준은 조종자 자격기준시간 20시간을 포함하여 비행시간 100시간을 확보하여야 하며
반드시 조종자격 시험에 합격한 자로써 100시간 확보후 연수교육을 받아야하며, 연수교육후 평가하는 학과평가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실기평가자는 총 비행시간이 150시간이 되어야 하며, 지도조종자과정을 이수하고 합격한 자로써, 실기평가자의 실기시험
을 합격하여야 합니다. 실기평가자는 자세모드(ATTI Mode) 로 정해진 기준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드론국가자격 1종 실기시험 절차도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의 경우는 사설교육기관입니다.
그러나 한국사업관리연구원 원장은 전문교육기관을 컨설팅하여 개설을 지원한 실적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사용사업체의 장점을 최대화하기위한 노력을 하는 교육기관입니다.(교육생 편익위주)
(주)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의 드론교육원의 1종의 기체를 3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교육원(실기시험장)은
고양시 일산동구 산황동751-2, 포천 영북고등학교, 양주자연생태관, 강화도 성산효 수련원의 드론교육장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의 원장은 육군항공 출신의 조종사로써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사업확장을
고려하는 벤처형 교육기관입니다.
 
 
 
02. 드론 국가자격 2종
2종은 최대이륙중량25kg 미만에서 최대이륙중량7kg 초과를 하는 무게기준에 대한 자격기준이다.
이는 주로 현재의 많은 산업분야와 농업분야와 적용되는 분야이다.
자격획득을 위해서는 1종과 동일하게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학과시험은 전문교육기관은 면제가 됩니다. 그러나 사설교육기관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실기시험은 전문교육기관은 자체실기시험장에서 사설교육기관은 전국의 10개 실기시험장에서 실기시험을 봅니다.
실기시험을 위해서는 실비행시간 10시간의 비행경력이 증명 되어야 합니다.
실기시험과목은1. 이륙비행 2.공중정지비행, 3. 전진 및 후진수평비행, 4.삼각비행, 5. 마름모비행, 6 측풍접근 및 착륙비행으로 이루어 집니다.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은 사설교육기관입니다.
(주)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은 총 8대의 기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의 교육원(실기시험장)은
고양시 일산동구 산황동751-2, 포천 영북고등학교, 양주자연생태관, 강화도 성산효 수련원의 드론교육장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의 원장은 육군항공 출신의 조종사로써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문교육기관의 컨설팅을 수행한 분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드론분야의 지식을 함양시켜줄것입니다.
 
03. 드론 국가자격3종
3종은 최대이륙중량 7kg미만에서 최대이륙중량 2kg를 초과하는 무게기준을 적용한 자격기준이다. 
이는 주로 촬영분야에서 사용하는 기체를 고려한 자격기준이다.
자격획득을 위해서는1. 2종과 동일하게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학과시험은 전문교육기관은 면제가 됩니다. 그러나 사설교육기관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실기시험은 없으며, 실비행시간 6시간의 비행경력만 증명 되어야 합니다.
실기시험과목은1. 이륙비행 2.공중정지비행, 3. 전진 및 후진수평비행으로 이루어 집니다.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은 사설교육기관입니다.
(주)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은 총 8대의 기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의 교육원(실기시험장)은
고양시 일산동구 산황동751-2, 포천 영북고등학교, 양주자연생태관, 강화도 성산효 수련원의 드론교육장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사업관리연구원의 원장은 육군항공 출신의 조종사로써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문교육기관의 컨설팅을 수행한 분이기도 합니다.
촬영분야에 대해서도 다양한 경험과 네트웍으로 여러분들의 실력을 향상시켜줄것입니다.
 
04. 드론국가자격 4종
4종은 최대이륙중량2 kg이하에서 최대이륙중량250g를 초과하는 기준이다.
이는 주로 여가로 즐기는 분야이다.
이과정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이론시험과정을 온라인으로 이수하고 이론시험을 합격하면 됩니다.
별도의 학과시험과 실기시험이 없습니다.
 
05. 250g미만의 드론
최대이륙중량 250g미만은 특별한 자격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비행이 가능한 지역에서만 비행하면 된다.
 
 
기시험 공부는 이곳에서 하시면 됩니다. mobilerobot.co.kr에서
 
 
 
 
 
 
드론국가자격 실기시험 절차는 아래 그림을 클릭하여 시뮤레이션을 구입하셔서 연습하면 더욱 좋습니다.
06. 드론 국가자격을 취득하시고 일하시는 분들
드론 국가자격을 취득하시고 일하시는 분들을 소개합니다.(연속하여서)
01) 지미스튜디오 그룹들
 
 
07. 더 많은 드론 정보는 이곳을 활용해 주세요
 
드론국가자격 -실기시험절차 시뮤레이션은 쿠팡에서 드론시뮬레이션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공감 1
 

 

     
     
 

이 블로그 게시판 카테고리 글

전체글 보기